보이스피싱 사기 신고와 예방법

금융 정보|2017. 4. 10. 12:00

보이스피싱 사기 신고와 예방법


 

주위를 둘러보면 보이스 피싱 사기에 당하거나 대출, 금융 사기에 당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갈수록 지능화 되어가는 현실에서 피싱 사기 유형과 예방법을 알아야 하지 않을까요.

 

저런 사기에 걸리는 사람은 어리숙하고 잘 모르는 사람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나도 사기를 당할 수 있다는 사실을 먼저 깨달아야 합니다.

 

최근 사기 유형은 고액 아르바이트를 모집한다고 공고해서 연락온 사람에게서 금전을 요구하는 방식도 있고, 카타오 톡이나 게임 등 소액결제를 이용해서 사기를 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답니다.

 

 

특히 설문조사 방식으로 쉽고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하고 답을 하면 사기를 당하게 되는 방식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수많은 사례가 있기 때문에 더욱 이런 사기 유형을 알아서 보이스 피싱 예방법을 알고 또 신고하는 방법도 배워야합니다.

 

 

피싱 사기 주요 유형

 

 

1. 보이스 피싱

 

전화로 공공기관이나 금융회사 직원이라고 피해자를 속여 자금이체 등을 유도합니다.

 

2. 파밍

 

PC를 악성코드로 감염시켜 사기범의 피싱사이트로 유도하고, 금융거래정보(보안카드 번호 등)을 입력토록 하여 자금을 가로챕니다.

 

3. 스미싱

 

무료쿠폰 등의 문자메시지를 누르면 악성 앱을 설치, 소액결제용 SMS 인증번호를 탈취하며 휴대전화 소액결제 피해를 줍니다.

 

금융소비자 유의사항

 

 

1. 공공기관과 금융회사는 결코 정보유출, 보안강화절차 등을 이유로 창구, ATM기기나 텔레뱅킹 사용을 유도하지 않습니다.

 

2. 사건연루, 수사협조 등을 핑계로 금융거래정보(계좌번호, 비밀번호, 보안카드 등)을 요구하는 경우는 100%사기입니다.

 

3. 피해를 당한 경우 신속히 경찰청(112) 또는 거래 금융회사에 신고하여 즉시 본인과 사기범 계좌에 대한 지급정지를 요청합니다.

 

보이스 피싱 피해 예방법 요령

 

 

1. 거래 금융회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전자금융사기 예방 서비스에 가입합니다. 사기범 계좌로의 부정이체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백신프로그램 최신 업데이트, 악성코드 감염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등 PC보안 점검을 생활화합니다.

 

 

3. 경찰청에서 개발하여 무료 배포하고 있는 피싱방지 프로그램을 설치 활용합니다.

4.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배포하는 스미싱 방지용 앱 폰키퍼를 활용합니다.

 

5. 금융회사의 자체 보안강화 서비스를 적극 활용합니다.

6. 스마트폰 이용 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을 설치하지 않습니다.

 

7. 입, 출금시 휴대폰 문자서비스를 적극 활용합니다.

8. 세금 또는 보험료 환급해준다는 말에 속지 않습니다.

 

댓글()